메뉴

고객센터

에이디커뮤니케이션에서는 빠른 유지보수, 트렌드 적용, 안정적인 웹호스팅 등
고객사 이슈반영에 신속하고 친절히 대응해드립니다.

보안의 기본 : 보안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날짜
2020-03-26
조회
80






먼저 [보호해야 할 것]을 명확히 하자.
무엇을 보호할지를 이해해야 보안의 확보 방법도 분명해집니다.
보안을 생각할 때는 <무엇을 보호할지>, <어떤 보안을 생각할지>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호해야 할 것]을 정했으면 다음은 리스크를 확인하자.
보호해야 할 것을 정했으면 그다음으로 <보호해야 할 것을 둘러싼 리스크>를 확인해야 합니다.
리스크란 소위 '보호해야 할 것을 노리는 적'입니다.
손자병법에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저 보안만을 생각하고 무엇을, 어떤 적으로부터 보호할지를 확정하지 않는다면 보안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특정된 리스크'를 어떻게 할지를 생각하고 대처하자.
<특정된 리스크>는 모두 대처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대처가 어려운 리스크가 포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리스크가 현실이 될 확률이 현저하게 낮은 경우도 있으며, 이 리스크가 현실이 되었다고 해도 큰 손해를 입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리스크의 성질이나 현실이 될 확률, 그리고 리스크를 방치한 경우의 손해 등을 감안해서 <특정된 리스크>를 어떻게 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리스크 대처 후는? 계속해서 리스크의 확인과 대처를 한다.
리스크 대처 후 그것으로 끝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대처 후 상황을 정리하고 계속해서 리스크 확인과 대처, 그리고 대처한 후의 상황을 파악하는 사이클을 반복하게 됩니다.
어느 정도의 기간으로 이러한 대처를 할지는 호보해야 할 것과 리스크의 성질에 따라 달라집니다.
현실에 어떤 리스크가 존재하고 또 어떤 대처 방법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다음에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현 단계에서는 아래와 같이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해 두시길 바랍니다.

출처 : 그림 설명으로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는 보안의 기본(저자 Miyamoto Kunio, Okubo Takao / 출판 위즈플래닛)

 

목록
빠른
견적

빠른견적신청

닫기
  • - -
자세히보기
에이디커뮤니케이션 홈페이지 사이트 제작 업체 -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고객센터1566-8667